티스토리 뷰

안녕하십니까! 오늘의 잡다한 이야기는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꼭 알아두어야할 필수 상식인 키워드 개념과 분석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흔히들 '키워드'라고 하면 무슨 생각이 드시나요? 말 그대로 핵심단어 아니면 그냥 단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웹 상에서 특히 블로그에서 키워드는 매우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나의 블로그를 방문하도록 해주는 연결통로의 의미와 각 포털사이트에서의 상위노출의 개념이자 유입자를 분석할 수 있는 도구이기도 합니다. 여러가지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이 '키워드'라는 단어 간략한 설명만으로도 분석의 필요성이 느껴지시나요?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키워드 분석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다 명확한 키워드의 개념에 대하여

키워드는 내가 작성하고자 하는 글의 핵심 단어이자 내가 강조하고자 하는 단어입니다. 이 단어와 관련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글을 작성하고자 하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때로는 이 키워드단어가 될수도 있고, 문장이 될수도 있으며 개념이 될수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것이 '티스토리'가 될수도 있으며,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사람들의 애드센스 운영방법'이 될수도 있으며, '티스토리와 애드센스 사이의 상호작용 및 수익을 얻는 구조와 수익률을 높이는 방법'이라는 개념이 될수도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작성된 블로그 글은 여러 포털사이트에 등재되는데요. 이러한 글을 사람들이 검색해서 들어오게 되죠? 이렇듯 사람들이 검색해서 들어올 수 있는 단어가 키워드가 됩니다. 여기서 혼동하실 수 있는 부분이 내가 설정하고 강조하고 싶은 키워드와 사람들이 검색해서 들어오게되는 키워드는 다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나는 분명 '티스토리'에 대한 키워드를 주제로 글을 작성하였지만 엉뚱하게 '초대장'이라든지 '블로그'라든지의 다양한 검색 경로를 갖게 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결과는 글을 작성할때 키워드를 한개만 갖고 해서는 안되며, 키워드 연관 검색어를 적절히 활용하여 다양한 키워드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입니다. 연관검색어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은 간단히 N사 포털사이트를 이용해서 아무 검색어나 검색한 후에 바로 아래쪽을 확인하면 손쉽게 찾아볼 수 있는대요.

위 사진에서처럼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키워드에 대한 개념과 분석방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어려운 부분이나 더 알고싶은 부분이 있으신가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애드센스와 관련해서 키워드를 적절히 혼용하는 방법과 키워드를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