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난 블로그편에 이은 키워드편입니다.

키워드에 대해 자세히 모르시는 분이나 블로그 운영방법에 대한 기초지식에 대해 알고싶으신 분들은 지난 1편을 참고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본격적으로 키워드편을 작성하기에 앞서 키워드에 대한 정의를 다시 말씀해드리자면 키워드는 내 블로그를 홍보하는 수단이자 내 블로그를 찾아올 수 있도록 하는 길이며, 이 키워드는 단어, 문장, 개념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키워드를 우리는 어떻게 분석해야할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예전같이 그냥 매 문단마다 무작정 많은 수의 키워드를 집어넣는다고 상위노출이 되는 것도 아니며, 보다 효율적으로 글을 읽는대 도움을 주지도 않습니다. 블로그가 올라가고 사람들에게 보여지는 각 포털사이트의 봇들이 가지고 있는 로직은 시간이 가면 갈수록 업그레이드되고, 복잡해지는 것이 현실인데 아직도 이러한 키워드 남용으로 상위노출을 목표로 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키워드를 무분별하게 남용하지 않고 상위노출은 물론 보다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어떤 분석능력을 갖고 있어야 할까요? 여기 몇가지 해결방안이 있습니다. 


첫째, 블로그가 가진 능력과 키워드가 가진 능력은 같거나 아래여야 한다. 


둘째, 연관검색어 혹은 동의어를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하여야 한다.


셋째, 키워드 수에 제한을 두어야한다.


위 세가지 해결방법을 익히시고 블로그에 적용하신다면 분명 보다 훌륭한 글이 쓰여지고 블로그 품질에 지대한 영향을 끼칠 것입니다.

첫째로 블로그가 가진 능력과 키워드가 가진 능력은 같거나 아래여야 한다는 의미는 여러가지 의미가 내포되어 있습니다. 키워드 도구에서의 가격(여러 광고 플랫폼에서의 가격), 키워드 도구에서의 검색현황, 검색시의 포스팅 개수, 이슈의 정도가 될 수 있겠는데요. 여러 광고 플랫폼에서는 키워드별로 일정 기간동안의 검색량, 연관 검색어, 가격 등의 각종 꿀팁 정보를 여러가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왠만큼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거의 대부분 알고있는 꿀팁이기도 하죠, 이런 광고 플랫폼에서의 정보를 취합하여 각 키워드별 단계를 나눈다음 포스팅을 해보시면 내 블로그가 상위노출 되거나 유입량이 많은 포스팅에 해당하는 키워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아직 초기단계의 블로거 분들은 무작정 높은 유입량을 가진 키워드를 포스팅 하고싶어하실테지만 이러한 행위는 블로그에 무조건적인 악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최대한 자제하셔야 합니다.

두번째로 연관검색어 혹은 동의어를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한다는 의미는 세번째의 해결방법과 연관이 있습니다. 키워드 수에 제한을 두어야 하기 때문에 문맥상 꼭 필요한 경우 키워드를 넣어야 하는 경우가 분명히 생기기 때문이지요. 예를들어 어플리케이션 관련해서 글을 쓰던 중 어플리케이션이라는 단어를 너무 많이 사용하는 경우 앱이라는 똑같은 의미이지만 다른 단어를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때로는 보다 자세한 설명을 하기 위해서 해당 키워드를 많이 사용해야 하는 경우  적용할 수 있는 꿀팁이지요. 또한 연관검색어의 다양한 본문 배치를 통해 내 블로그로의 유입 경로를 여러 갈래로 뚫어주는 방법을 적절히 혼합한다면 보다 현명한 글쓰기가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키워드 수에 제한을 두어야 한다는 키워드를 정하고 블로그 포스팅을 작성하고 싶은데, 키워드를 몇번이나 넣어야 좋을까? 라는 물음에 적절한 해결방법 꿀팁인데요. 그냥 내 마음대로 넣기에는 너무 과한거 같기도 하고, 너무 모자란거 같기도 하는 기분이 든다면 일단 상단에 있는 글들이 키워드를 몇번이나 포스팅에 넣었는지 찾아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종의 벤치마킹이라고 보시면 되죠, 그 결과 나온 횟수에 +-1번씩의 범위를 두고 본문을 작성하시는게 가장 좋겠죠? 문맥상 더 넣어야 하는 경우는 동의어를 다양하게 활용하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이왕 한번 쓰는 블로그 누구에게나 보기 좋고 블로그 품질에도 좋게,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는 글쓰기 꿀팁 등을 활용하면 더할나위없이 좋겠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