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기초중에 기초 애드센스에 대한 분석글을 올리려고 합니다. 아시는 분들은 모두 알고 계시지만 모르시는 분들은 전혀 모르는 그런 독특한 것이 바로 애드센스인데요. 본격적으로 애드센스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애드센스란?

구글사의 광고플랫폼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로 되어있는 플랫폼입니다. 흔히들 '광고'라고 하면 대부분 금액을 지불하고 일정 부분 혹은 일정 분야에 송출하는 지불형식의 광고만 알고 계실텐데요. 반대로 생각해보신다면 "누군가가 지출한 광고를 어디서 누가 내보낼까?"라는 의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런 의문에 대부분은 지출을 한 광고 회사가 가지고 있는 혹은 연계된 업체들을 통해서 광고를 송출해줄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는데요. 애드센스는 이와는 비슷하면서도 조금 다른 개념을 갖고 있습니다. 구글사에 광고를 내보내고 싶은 사람은 광고비를 구글사에 지불하게 되며 구글은 협력하고 있는 혹은 지원 가능한 모든 매체를 통해 광고를 송출해줍니다. 그렇다면 무분별하게 협력하고 있는 모든 매체에 송출을 할 수 있을까요? 답변은 아닙니다. 단순히 무분별하게 제약없이 송출을 하려면 구글에다만 송출을 하겠지요. 하지만 애드센스는 굉장히 많은 부분에 여러 관계사들과 연동되어있습니다. 그 결과 우리가 온라인으로 접하는 거의 대부분에 경우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접할 수 있는 것입니다. 유튜브에서 동영상을 보든, 포털사이트에서 무언가를 검색하든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접하는 광고의 대부분이 이 구글사의 애드센스 광고입니다. 단적으로 예를 들면 쉽게 지나칠 수 있는 기사나 포스팅을 보더라도 다양한 종류에 광고들이 등록되어 있고 송출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자세히 들여다 보거나 i라는 정보를 볼 수 있는 표시위에 커서를 올려두면 조그맣게 'google 광고'라고 써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광고 대부분이 애드센스를 통해서 송출되고 있는 것이지요. 애드센스에서는 구글이 운영하고 있는 키워드 광고인 '애드워즈'와 배너광고인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를 연동하여 설정하는 대로 대부분 광고를 송출해줍니다. 또한 자동으로 검색자의 최근 검색 추이를 반영하거나 연령대와 각종 기타 정보를 기반으로 필요로 하거나 필요로 할 것이라 여겨지는 연관된 광고를 송출해주는 기능덕에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애드센스의 주요 기능은 무엇일까요?

말 그대로 광고 플랫폼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광고를 내보내고 싶은 사람은 구글사에 해당 카테고리 별로(키워드, 배너) 광고를 신청하고 일정 금액을 선불 혹은 후불로 지급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신청되어진 광고들은 애드센스를 통하여 파트너들이 내어주는 일종의 자리를 통해 광고를 송출하며, 일정 조건을 달성한 자리를 내어준 파트너에게 수익금에 일부를 수수료로 떼주는 개념이라고 보면 됩니다.

더욱 쉽게 설명하면 애드센스 가입조건을 충족하고 승인받은 파트너들은 자신이 운영하는 블로그, 웹사이트에 자리를 내어주고 애드센스에서 인센티브를 받는 개념이며, 이러한 원리를 통해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구조랍니다. 


광고 플랫폼인 애드센스에 대해 세세하게 설명해드렸는데 이해는 잘 가셨나요?

혹시 모르는 부분이나 궁금한 부분이 있는 분이 계시면 따로 질문해주시면 답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