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1편 - 재테크의 3대원칙 그리고 저축과 투자에 대한 성공법칙

2편 - 복리 72법칙과 목적자금 플래닝

 

우린 언제부터인가 재테크란 단어를 많이 얘기합니다. 1997 IMF 외한 위기 이후에 평생직장이라는 원칙이 무너지고, 노후대비에 대한 생각을 시작이 되었습니다. 국민의 관심사는 투자, 부자에 쏠리고 관련된 책들이 베스트셀러가 되기 시작했습니다.

 

 

 

 

 

재테크의 의미

 

재테크는 개인 또는 기업이 금융수익을 얻기 위해 행하는 모든 재무활동으로 재무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과 같은 것입니다. 결과적으로는 돈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언제나 재테크 열풍은 있지만 흐지부지 됩니다. 우리는 돈과 같은 자본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자본주의에 살고 있습니다. 자신의 삶에 있어 성공적인 재테크를 희망하고 있지만, 대한민국은 모든 것(정치, 경제, 사회, 문화)이 급속히 변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재테크를 하기 위해서는 기본원칙3가지를 실천하여 진짜 부자가 되고 여유로운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재테크 현실과 변화를 통해 체계적인 준비가 필요하며 재테크에 따른 지식을 습득해야 합니다.

 

 

 

 

재테크의 3원칙

첫 번째 지키기 - 제일 중요한 원칙으로 수익률을 따지기 전에 나의 재무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수도 있는 상황에 대한 위험관리(: 보험상품의 몇 년 만기를 행하지 못했을 경우 원금이 보장이 되는가)를 해야 됩니다.

두 번째 모우기 - 나의 금융자산을 안정적인 방법으로 늘리기 위해 다양한 활동(: 적금비교 보험상품 비교 등)을 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 불리기 마지막으로 재테크를 하는 대부분 사람들이 가장 기대하는 단계로 간접투자 또는 직접투자를 하여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곳에서 결과를 내는 것입니다.

 

 

 

 

일상에서의 재테크 실패유형 7가지

 

카드 사용을 즐기는 유형

요즘 카드는 혜택이 많고 그 종류도 다양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여러 장의 카드를 쓰는걸 당연하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카드는 양날의 칼과도 같습니다. 잘 사용하면 포인트나 제휴사의 혜택을 누릴 수 있지만 잘못하면 충동구매를 불어 일으킵니다. 100만원짜리 제품을 현금으로 사면 부담이 되지만 카드 할부를 하게 되고 누적이 되면 카드 빚의 노예가 됩니다.

 

각종 세일에 약해지는 경우

요즘 보면 홈쇼핑, 백화점, 대형마트등 고객을 붙잡기 위해 불꽃 튀는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기획 행사나 각종 세일을 통해 고객을 놓치지 않으려고 합니다. 세일이라는 달콤한 말에 통제력을 잃고 모든걸 자기 합리화 시켜 혹여 못살까 소비자들끼리 경쟁을 벌이기도 합니다. 여기서 재테크의 3원칙 중 가장 중요한 지키기에 해당되는 것입니다. 소비를 통제하고 계획하는 것도 재테크의 방법입니다.

 

꼭 필요한 것과 갖고 싶은 것을 구별하지 못하는 경우

홈쇼핑을 보면서 쇼 호스트가 매진임박”,”수량이 얼마 없다라는 말에 지금 안 사면 후회 될 거 같아 고가의 제품을 구매하게 되면 구매한 제품이 불필요한 제품일 경우가 높습니다. 꼭 필요한 것과 갖고 싶은 것은 다르기 때문에 소비에 대한 올바른 개념을 가져야 합니다.

 

일이 바빠 목적자금 준비를 제대로 못하는 경우

모든 일에는 적당한 때가 있습니다. 따뜻할 때 먹어야 할 음식이 차가울 때 먹는다면 맛이 떨어지게 마련입니다. 따뜻하게 먹어야 때의 타이밍이 있듯이 재테크도 똑같습니다. 목적자금을 위한 준비의 시기를 놓치는 경우입니다. 현대인들은 하루하루가 빠듯한 일상을 살아가다 보니 은행 적금통장하나 만드는 것도 미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매일 처리해야 할 일도 중요하지만 나의 가족의 미래를 생각한다면 목적자금의 준비를 미뤄서는 안됩니다.

 

 

폼생폼사 유형

자신의 분수를 모르고 과다하게 소비하게 되는 사람을 보신적이 있으실 겁니다. 1년에 한번뿐인 여름휴가를 해외에 가야 된다고 생각하거나 커피는 유명한 커피숍에서 꼭 사서 마셔야 되고, 여자는 명품 백을 가지고 다녀야 한다거나 남자는 고급외제차를 타야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유형의 사람들을 폼생폼사 유형에 속하며 이러한 유형들은 절대 돈을 모으지 못합니다. 소비의 유혹이 절대로 작아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내가 쏜다!” 유형

여러 모임이나 만남을 갖다 보면 식비 등 여러 비용이 들어갑니다. 특히 사회생활을 막 시작한 20대 중후반 경우 스스로 돈을 번다는 자부심도 있고, 친구들이 좋은 이유로 1~2일이 멀다고 만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러한 만남을 가지면서 내가 너보다 아직 많이 벌고 여유 있으니까라고 생각을 하고 선뜻 전체 비용을 지불합니다. 문제는 자주 이러한 생각을 하기 때문입니다. 한번쯤 생각해보시고, 정해진 원칙을 두고 소비하시길 권장합니다.

 

저축만 고집한다?

많은 사람들이 첫 번째 투자 수단으로 은행 적금을 많이 선택을 합니다. 그럼 그 동안 수없이 많이 적금을 꼬박꼬박 돈을 넣어온 자금이 얼마나 될까요? 만약 얼마 되지 않는다면 그 이유는 연속성이 없는 투자를 하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만약 1년 만기 적금을 넣는다면 1년 만기 전후에 적금에 돈은 사라질 것입니다. 노트북 혹은 PC, 자동차 가방 등 오래 됐다는 이유로 그 돈을 써버리게 될 것입니다. 물론 저축이 나쁜 것이 아니라 모든 재테크는 투자의 원칙을 알고 실천을 해야 합니다. 무작정 저축만 고집하지 말고 재테크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실천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재테크의 3원칙중 모우기’, ‘불리기는 어떠한 이유가 되든 저축을 하거나 투자를 반드시 하게 되어있습니다. 저축과 투자는 언제가 어떻게 시작하느냐가 가장 중요합니다.

 

 

1)     저축을 성공적으로 만드는 방법

(1)   목표를 정하고 저축을 하자..

(2)   저축 기간을 절대 사수하자.

-       강제성이 있어야 저축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다.

(3)   나만의 포트폴리오를 완성하자

-       기간, 용도 그리고 예상되는 변수를 충분히 고려하여 나만의 저축을 하자.

(4)   먼저 저축하고 남은 돈을 소비하자

-       선 저축 후 소비

 

2)     투자를 성공적으로 만드는 법칙

(1)   투자의 목표를 확실이 정하고 하자

(2)   잘 알고 있고, 잘 할 수 있는 곳에 투자하자.

-       투자에 관한 전문지식을 습득하여 올바른 판단을 하도록 하자

(3)   반드시 전문가와 함께 하자.

-       금융전문가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자.

(4)   투자에 대한 위험 관리를 반드시 하자.

 

 

무슨 일이든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머리로만 끝내는 것이 아니라 직접 실천입니다. 하지만 재테크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실패하는 이유를 분석하는 것도 알아야 합니다.

 

 

부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내가 할 일을 오늘 하고, 오늘 먹어야 할 것을 내일 먹는 것이다.”

-탈무드-

 

 

 

공감과 구독은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