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 알려드릴 잡다한 이야기는 바로 '제로페이'와 관련된 예기입니다. 제로페이란 소상공인의 카드 수수료 부담의 완화를 위해 수수료율 0%대가 가능하도록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은행권과 민간 결제사업자들이 합심하여 만든 '계좌기반의 모바일 결제 서비스'라고 합니다. 그간 소상공인의 생각보다 높은 카드수수료율에 대한 부담을 해소하고자 만들어진 정책이자 결제서비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더불어 소상공인의 결제수수료 부담은 낮추고 소비자는 소득공제 40%라는 혜택을 주는 서비스로 많은 매체를 이용하여 홍보 마케팅을 하고 있는데요. 간단 이용방법으로는 판매자는 가맹점에 가입을 하고, 소비자는 별도의 제로페이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지 않아도 제로페이와 제휴가 된 각종 결제가 가능한 어플리케이션들을 통해서 결제가 가능합니다. 결제어플에 QR코드를 인식하고 결제금액 및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결제가 가능합니다. 여타 결제수단등에 비해 수월한 편은 아니지만 수수료율을 낮추기 위해 카드사를 거치지 않고 바로 계좌이체형식으로 결제가 이루어지는 시스템이라 수수료가 낮아지는 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가맹점으로 신청하려면 사업자번호를 가진 법인 또는 개인사업자만 가능하며, 법인사업자의 경우는 별도로 우편접수를 통한 신청서 접수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결제시에도 어플리케이션에 QR코드를 판매자가 제시할수도, 구매자가 제시할수도 있는 독특한 구조로 차별화를 두고 있습니다. 

그 외에 주의하셔야 할 부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실제 제로페이 홈페이지의 Q&A내용)

1. 소상공인의 기준이란?

 - 광업/제조업/건설업/운수업은 상시근로자 10인 미만이 사업자이며 그 외에 업종은 상시근로자 5인 미만의 사업자를 뜻합니다.

2. 제로페이는 소상공인만 가입할 수 있나요?

 - 소상공인 뿐만 아니라 사업자번호를 갖고 있는 모든 사업자가 가입할 수 있습니다.(일부업종은 제외)

3. 소득공제 40% 혜택은 소상공인 가맹점 이용 시에만 해당되는가?

 - 2019년부터 소상공인 점포에서 사용된 금액 한정으로 40%의 소득공제 혜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4. 제로페이로 가맹점 신청 이후의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 가맹점 신청이 접수된 후에 해당 사업자는 소상공인 해당여부와 적용되는 수수료율을 확인하며, 계약 체결 통지 및 확인을 거쳐 최종적으로 계약이 최결되는 시스템입니다. 이후에 계약된 판매자에게는 판매점 비치용 QR키트가 배송되며 적용 수수료율을 함께 안내해드리고 있습니다.

5. 제로페이 결제는 어떤 앱을 이용해야하는가?

 - 제로페이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기고나들의 기존 결제 앱을 사용해 결제가 가능합니다. 

구체적인 결제앱은 상기 이미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