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의 잡다한 이야기로는 이번에 새롭게 업그레이드 된 티스토리 유입경로의 부활인데요. 일전의 티스토리는 굉장히 다양한 범위에서 다양한 범주로 방문자와 관련된 통계를 제공했었습니다. 별도의 추적 조사 기능(애널리틱스, 신디케이션) 없이도 블로그 내에서도 충분히 쉽고 간편한 통계를 얻을 수 있었는데요. 어느샌가 왜인지 모르게 갑작스럽게도 이 방문 통계가 축소되었죠. 방문자수, 방문자의 유입경로, 유입로그, 유입 키워드 등 다양한 정보를 볼 수 있었던 예전이 그립네요. 현재는 어느정도 패치가 되어 대부분의 기능이 되살아 났습니다. 하지만 현재도 티스토리 앱에서는 여전히 확인이 어려우며, pc버전으로 확인이 가능하다는 메세지만 적혀있을 뿐이라 아쉽기만 합니다. 티스토리는 비교적 이용자들의 의견을 많이 수용하는 블로그로 생각됩니다. 다양한 블로그에서 운영을 해오면서 이렇게 많이 다양한 패치와 업그레이드를 하는 블로그를 본적이 없기 때문이죠. 하지만 점점 성장하는 블로그와 블로거들, 그리고 생기는 많은 문제점들 덕분에 방대한 자료를 처리하기에 벅찼던 티스토리가 방문통계 범위를 축소하고 이에 굉장한 블로거분들이 불만을 표하기도 했죠. 그치만 다시 부활하는데까지 그리 오랜시간이 걸린것 같지는 않습니다. 또한 아직 관리자의 활동 자체도 모든 통계지표에 포함이 되어 완벽하지는 않다고 볼 수 있겠네요.

 



 ● 그렇다면 티스토리 유입경로와 관련된 방문자 통계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일까요?


  우선 장점을 말씀드리자면  애널리틱스나 신디케이션의 도움 없이도 굉장히 간편하게 방문 자체와 관련된 여러 정보를 쉽게 취합하고 분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기존 애널리틱스나 신디케이션 같은 경우는 사용하는데에 있어 어려운 부분이 너무나도 많지만 훨씬 더 정확하고 자세하고 폭넓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런 불편을 감수하고 공부하기에는 시간이 벅차고 현실적인 어려움이 많기도 하죠. 그렇기에 이런 방문과 관련된 다양한 통계는 더욱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내가 쓴 글이 어느 포털사이트나 sns를 통해서 유입되는지 방문하는 사람들의 관심사가 무엇인지, 나의 블로그에서 가장 인기있는 글이 무엇인지 간편하게 알아봄으로써 해당 분야를 강화하거나 다양한 연관된 글을 쭉쭉 뽑아낼 수 있기에 더욱 확장하고 방문자들에게 더욱 필요한 정보를 쌓아가 블로그의 품질또한 높이는 나비효과를 불러 일으킬 수 있는 것이지요.

  단점으로는 전문성은 획득할 수 있으나 다양성은 좁혀질 수 있다는 견해입니다. 초반부터 통계에 너무 집착해 글이 다양하지 않은 상태에서 더욱 확장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스스로 걷어차버릴수도 있는 경우죠. 하지만 이런 단점조차 굳이 꼽자면 있는 불상사 중 하나로 통계라는 것 자체가 사용자로 하여금 다양한 기회나 보다 폭넓은 정보를 접하게 하는 장점 덕에 유입경로의 부활은 더욱 환영받는 것 같습니다. 저 또한 마찬가지이구요. 


이번 잡다한 이야기로 티스토리의 부활한 유입경로와 관련된 통계의 대한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이해가 안되거나 어려운 부분이 있으신 분들은 따로 말씀해주시면 답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