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채소류에 속하는 호박고구마는 고구마를 개량하여 부드럽고 단맛이 강한 채소입니다. 전체적으로 밤과 호박을 섞어 놓은 듯한 맛이 나는 호박고구마는 밤고구마보다 섬유질 많고 물렁물렁한 편이라 먹기에도 편합니다.

 

 

 

8~10월에 제철인 호박고구마는 대체로 방추형을 띠고 잔뿌리가 가늘고, 껍질이 윤기가 있고 표면이 매끄러운 것이 우량 품종입니다. 호박고구마는 수분함량이 높아 부패하기 쉬우므로 습기 많은 곳에 보관을 하며, 보관온도는 10~25도가 좋습니다. 그리고 날 것일 때는 주황색을 띠며, 익으면 짙은 노란색을 띱니다.

 

 

 

먹는 방법에는 맛탕, 찜, 스무디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군고마를 추천합니다. 조리방법이 간단하고 가장 큰 이유는 캠핑을 가서 불멍을 하거나 bbq을 할 때 호일에 쌓아 불속이나 숫불에 넣어 두어 후식이나 간식으로 먹거나 집에서 에어프라이, 오븐 등을 활용하여 먹기도 합니다.

 

 

 

호박고구마는 100g당 154칼로리를 가지고 있으며, 단백질, 당질,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호박고구마를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하여 먹을 수 있으며,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또한, 노화 예방과 두뇌 건강에도 도움이 되며, 눈 건강과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고구마를 적극적으로 섭취하여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의할 점은 당분이 많아 다이어트 중인 사람들이 적정량을 먹는 것이 중요하며, 섬유질이 소화되지 않아 불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더위와 건조에 약하고, 미생물 오염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조리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고구마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주의해야 하며, 과도한 섭취는 칼륨 중독의 위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댓글